본문 바로가기

금융

신용등급 무료 조회가 가능한 것 알고 있나요?

반응형

무료로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명 전국민 신용등급 무료 조회라는 서비스인데요. 조회 횟수의 제한은 있지만 무료로 신용확인 조회가 가능합니다.

요새 계속 1년 횟수가 변경되어서 저도 최근 다시 확인해 보았는데요.

KCB 무료신용정보조회는 1년에 6회 (2개월에 1회)만 이용가능 합니다.

NICE 지키미, 마이크레딧에서는 연 3회 무료서비스가 가능하고, 4개월 단위로 횟수를 구분한다고 합니다. 즉, 1~4월 사이 1회 무료, 5~8월 사이 1회 무료와 같은 식입니다.

 






우선 시작은 서민금융나들목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이 곳은 공공기관이구요, 여기서부터 연계된 신용관리 회사 사이트 3군데를 연결하여 신용등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나들목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오른쪽 아래 부근에 아래와 같은 작은 네모안에 빨간색으로 네모칸 칠한 신용정보조회가 있습니다.





 

들어오면 아래와 같이 이용절차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옆의 메뉴에서 신용정보조회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KCB(올크레딧) 신용정보조회와 NICE신용평가정보(마이크레딧) 신용정보조회 두 사이트로 이동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원래는 3개사였으나 NICE신용평가정보가 마이크레딧을 흡수합병(?)하게 되면서 2개 신용평가정보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본인의 신용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두 회사가 기준이 되는 신용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두 신용평가회사의 결과가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 점 참고하시고 내 신용이 이 정도구나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은행과 같은 금융권에서는 위의 2개 신용평가서비스 회사의 신용정보도 확인을 하지만,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신용정보 또한 참고를 하여 대출 가능 여부나 대출 이율을 계산한다고 합니다. 신용 대출 혹은 마이너스 통장이 필요할 경우 미리 한 번 체크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