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stock)

상장폐지 공포- 3월 주총시즌이 다가온다.

반응형

요새들어 금융투자에 관심있는 개미투자자들이 많은 한숨을 내쉬고 있는 모습들이 뉴스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바로 주식시장에서 상장폐지를 당하는 종목을 보유한 사람들로 인한 것입니다. 얼마전 한진해운이 상장폐지가 확정되었다는 법원의 결정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지난주에 정리매매를 시작하였습니다. 계속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회사 장부상태가 아니라는 법원의 판단 때문입니다. 현재 한진해운 주가는 173원으로 -44.19%가 떨어진 가격에 마감하였습니다. 주변에도 한진해운 주식을 가지고 있는 지인이 있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STX중공업도 불안한 상황입니다. 공시가 22일에 나왔는데, 전액 자본잠식에 빠졌다고 공시했기 때문입니다. 작년 연결기준 자본총계가 -5249억으로, 자본금 649억원의 8배가 넘는 자본금 전액 잠식에 들어갔습니다. 이것은 주식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두려워하는 상장폐지 사유에 속합니다. 3/31까지 해소 사실을 입증하지 못할 경우 상장폐지가 확실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2/26일 현재 기준으로 상장폐지가 될 가능성이 보이는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스피 시장에 한진해운, STX중공업, STX,진흥기업이 위험한 상태입니다. 코스닥 시장의 경우는 넥스트바이오, 스틸플라워,씨엔플러스, 썬코어, 삼원테크, 엠벤처투자, 오리엔탈정공, 우전이 상장폐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세계 7위의 글로벌 해운사였던 한진해운은 경영위기를 맞으며 파산선고를 했고, 상장폐지가 확정되었습니다. 3월7일까지 정리매매 후 증권시장에서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SK컴즈를 아십니까? 2000년대 초반 싸이월드 미니홈피로 전국민 미니미를 유행시켰던 그 회사 역시 경영판단의 착오로 자진 상장폐지를 결정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상장폐지가 결정될 경우 일정기간 거래정지 후 정리매매라는 것을 진행합니다. 7일간 주어지며, 일반적으로 주어지는 가격상하한폭 제한 규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개미투자자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금융의 어두운 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얼마전 상장폐지된 프리젠 종목은 정리매매 첫날 450%까지 폭등했고, 마지막날엔 -75.62%가 떨어졌습니다. 정리매매는 30분 단위의 단일가 매매이므로 아예 해당 종목은 쳐다보지 않는 것이 개미 투자자들에게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여나 이런저런 리딩하는 곳에서 한진해운 계속 홀딩하라는 말도 한다고 하는데, 정말 말도 안되는 말입니다. 현혹되지 마시고 잘 빠져나와서 진정 투자할만한 회사에 투자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세상엔 좋은 종목이 매우 많습니다. 욕심을 조금 버리고 투자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좋은 종목이라고 할 때 들어가지 마시고 본인이 직접 종목을 찾아보고 분석하고 나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