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사는게 좋을까?

반응형

미세먼지 수난시대의 도래

작년 여름이었던가요? 바람의 방향이 남동풍으로 바뀌면서 우리나라가 미세먼지 청정구역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어느덧 겨울이 지나가고 다시 봄이 오면서 미세먼지 수난시대가 도래했습니다. 10년전에도 미세먼지가 심했지만, 그리고 중국 베이징에서 마스크 쓰고 다니는 중국인들을 TV에서 보았지만, 그 당시에는 설마 내가 마스크 쓰고 외출을 하게 될 날이 오게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습니다.

공기청정기는 가정 필수품인 시대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 이제 집에 공기청정기가 없는 집은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미세먼지의 위독성이 많이 알려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뉴스에서 보니 1시간 밖에 있는게 담배 1시간 피는 것보다 더 나쁜 날씨도 있었다고 합니다. 세상에나..종말이 온다면 미세먼지 때문이 아닐까 살짝 생각해 보았습니다.

공기청정기 고르는 기준은 무엇일까

그렇다면 어떤 공기청정기를 고르는 것이 좋을까요? 가격대를 보면 백만원이 넘어가는 고가의 공기청정기가 있는 반면 10만원대의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기청정기도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는 말 그대로 공기를 청정하게 만드는 기계인데요. 구성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공기를 흡입해주는 선풍기 모터와 필터라고 보시면 됩니다.(센서는 덤)
그렇다면 두가지, 모터와 필터가 공기청정기를 고르는 기준이 되겠는데요. 먼저 모터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모터는 힘이 좋아야 모터이지~

생각해보세요. 필터가 겁나게 좋은 공기청정기가 있습니다. 공기를 겁나게 잘 필터링해서 깨끗한 공기로 만들어줍니다. 그런데 난로를 생각해 보세요. 난로를 폈는데, 난로 앞 1미터까지만 따뜻합니다. 대류 현상이 없어서 공기가 순환하지 않습니다. 잠은 난로옆에 붙어서 자면 화재 위험이 있어서 1미터 밖에서 자야합니다. 이런 경우 난로는 좋은 난로라고 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모터가 약해서 집안 곳곳에 있는 공기를 순환하지 못한다면 좋은 모터를 가진 공기청정기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다만 대안으로 서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서큘레이터가 공기의 흐름을 가능하게 해주므로 훌륭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필터는 헤파필터라고 들어봤니?

헤파필터(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Filter)는 영문 풀네임대로 높은 효율을 가진 공기 필터를 의미합니다. 최초의 헤파필터는 공기 중의 방사성 미립자를 정화시키기 위해 개발된 공기 정화 장치였다고 합니다. 이 기술을 응용하여 공기청정기에 사용하게 되는데요. 현존하는 가장 효율적인 필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H10부터 H14까지 단계별 등급을 가지고 있고, 숫자가 높으면 고성능이라고 합니다.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헤파필터 등급은 H13이상이라고 합니다. H13정도 되어야 초미세먼지를 잡아준다고 하네요. 등급에 따라서 H10등급은 1마이크로미터 이상입자 85% 이상 거르고, H11등급은 0.5마이크로미터 이상 입자를 95% 걸러낸다고 합니다.

결정을 위해 이상과 현실을 구분하자.

우리 한번 현실을 되돌아 보았으면 합니다. 좋은 모터, 좋은 필터를 가진 제품은 겁나게 비쌉니다. 부유하신가요? 함께 생활하는 가족 중 미세먼지 취약계층이 계신가요? 비싸고 좋은 것 사셔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어느정도 면역력을 가진 일반인이 가족 구성원으로 한 집에서 생활할 경우는 적당히 저렴한 공기청정기를 여러대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값비싼 공기청정기의 경우 필터도 십만원 이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6개월에 한번 갈아야 합니다. 감당이 되시겠습니까?

100% 미세먼지를 제거한다고 광고하는 공기청정기는 없습니다. 99%,95% 이런 수치인데요. 어느 정도의 미세먼지는 집안에 남아 있다는 말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버틸만한 수준에서의 타협점에 있는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지혜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공기청정기 사용 사례

1. 거실용으로 좋은 것 하나를 놓고, 각 방마다 조금 저사양의 공기청정기를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2. 거실용으로 좋은 것 하나를 놓고, 서큘레이터로 집안 공기를 순환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3. 그냥 방마다 저사양 공기청정기를 하나씩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4. 저사양 공기청정기를 하나만 사서 각 방마다 공기를 정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헤파필터라도 관리해야 한다.


어떤 제품을 고르시던지 주기적인 필터교체는 필수입니다. 관리하지 않은 공기청정기는 오히려 공기의 질을 저해합니다. 각 공기청정기별로 적당한 시기가 되면 반드시 필터를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헤파필터도 미세먼지가 쌓이면 공기를 정화하지 못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