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소호 사무실이라고 아시나요?

반응형

소호라는 말은 small office home office에서 이니셜을 따서 SOHO라 부르는 말인데요. 말 그대로 작은 사무실 혹은 집과 같은 사무실을 의미합니다. 즉 개인 사업을 하거나 전통적인 작은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인데요. 소호 사무실이라는 것이 요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강남에 5번 출구 근처에는 wework라고 회사가 있길래 뭐하는 곳인지 찾아보니 소호 사무실과 같이 사무실을 공유해서 사용하는 곳인 것 같더라구요. 아마도 카페라던가, 식당, 그리고 회의실 등등은 입주한 작은 업체들 혹은 개인 사업자들이 공유해서 함께 사용하고, 공간은 각각 분리해서 사용하는 사무실을 소호 사무실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정말 이런 것을 보면 공유경제라는 것이 이미 현실 속에 침투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는 개인을 상대로 고시원과 같이 작은 공간에 식사를 하거나 화장실을 다니는 것을 공유했는데, 이제는 기업 수준의 공유가 이루어지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월 임차료는 업체마다 다르므로 여러 업체에 견적을 내어 보고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이 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새는 제 3차산업 이후로 개인 컨텐츠 제작자 등 개인 사업을 영위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유튜버나 아프리카BJ가 대표적인 분들입니다. 한동안 고시원이 우후죽순 늘어나듯 소호 사무실이 고시원과 같이 많이 생기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