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도서 리뷰]지방이 범인(콜드웰 에셀스틴 저)

반응형

몇년 전에 같이 사는 사람이 채식주의를 선언했습니다. 존중합니다. 넷플릭스의 자본의 밥상인가 하는 다큐멘터리를 보고 우유의 허상과 비리, 로비 등등을 이해하고, 실제 채식을 하면서 건강을 되찾는 사람들이 나오는 이야기를 보다보면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같이 사는 사람이 책을 빌려왔습니다. 지방이 범인이라는 책입니다. 고지저탄과 같이 지방보다는 탄수화물이 더 안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던 저로서는 뜻밖의 제목이었기에 날을 잡고 읽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넷플릭스 다큐에서도 나왔던 아르기닌 이야기도 있고, 혈관의 중요성, 혈관을 망치는 콜레스테롤 등 여러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정리해 주어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결론은 간단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150 이하로 생활하라는 것입니다. 그 수준이 되기까지 사회생활이 불가능하리만큼 엄격한 채식(저자는 채식을 넘어 식물식이라는 표현을 씁니다.)을 해야 하는 것이 이 책이 주장하는 결론입니다.

이해하고 납득하는데, 실천하는 것은 또 고민이 됩니다. 영양과잉으로 인해 지방이 쌓이는 것도 있지만, 직접적인 지방섭취도 있습니다. 저자는 기름도 먹지 말라고 하거든요. 생각난 김에 최근들어 공기밥 많은 양을 먹던 스스로를 반성하고, 다시 예전과 같이 공기밥 적은 양을 먹는 것으로 시작해야겠습니다.

반응형